728x90
반응형

데이터베이스란? 라는 글에서 소개 했던 것처럼 데이터베이스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중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RDB라고 부르는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DB들끼리 관계를 맺고있는 형태라 볼 수 있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DBMS의 종류 중에 점유율 Top3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MySQL 입니다.


여기서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와는 조금 다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기능이나 구조를 나타내는 것이고 DBMS는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RDB에는 크게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와 Table이 있습니다.


SQL은 RDB에서 데이터 정의, 데이터 조작, 데이터 제어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대부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ANSI/ISO 표준을 최대한 따르고 있기 때문에 SQL 지식을 알고 있다면 다른 DBMS를 사용하는데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Table은 RDB의 기본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우리가 흔히 표현하는 행과 열을 가지고 있고 Table을 여러개를 만들어 서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서 데이터를 나눠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www.dbguide.net/db.db?cmd=view&boardUid=148189&boardConfigUid=9&categoryUid=216&boardIdx=134

728x90
반응형

'Development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Sql문의 기본 CRUD 및 결합  (0) 2017.10.15
(DB) 테이블 설계의 기초와 정규형  (3) 2017.09.27
(DB) Mac OS에서 MySQL 설치하기  (0) 2017.09.22
(DB) 데이터베이스란?  (0) 2017.09.21

+ Recent posts